‘이재명 연상 논란’ 살인자o난감, 11개국서 시청시간 1위 기록|동아일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살인자ㅇ난감’ 영상 캡처

한국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살인자 ㅇ난감’이 공개된 이후 세계 각국에서 시청시간 1위를 기록했다.

13일 OTT 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살인자 ㅇ난감’은 지난 11일 기준 넷플릭스 세계 순위 TV 쇼 부문 4위에 올랐다.

‘살인자 ㅇ난감’은 이날 11개국에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1위를 한 국가들은 한국을 포함해 방글라데시,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필리핀, 카타르,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이 있다.

해당 작품은 이튿날인 12일에도 세계 순위 4위 자리를 유지했지만, 전날 1위를 기록했던 싱가포르가 3위로 밀려나면서 10개국 1위에 만족하게 됐다.

꼬마비 작가의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살인자ㅇ난감[은 지난 9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됐다. 평범한 남성이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지른 뒤 점차 살인자로 변모해 가는 과정을 다룬 범죄 스릴러물로 최우식과 손석구가 주연이다.

다만 공개된 이후 한국에서는 정치색 논란에 휩싸였다. 극중 건설사 대표 형성국 회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연상케 한다는 것이다.

한국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살인자 o난감’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한국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살인자 o난감’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형 회장의 백발을 뒤로 넘긴 헤어스타일과 안경을 쓴 모습 등이 이 대표와 유사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특히 형 회장이 죄수 번호 4421번을 달고 있는데, 성남시로부터 대장동 아파트 부지 6개 블록을 공급받은 제일건설이 올린 수익금이 4421억 원이란 점을 누리꾼들이 연관 지어 해석하고 있다. 또 형 회장의 딸 이름이 ‘형지수’로 과거 이 대표의 형수 욕설 논란을 노린 게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

이외에도 시청자들은 형 회장이 접견실에서 외부의 배달 음식으로 초밥을 먹는 장면을 두곤 이 대표의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사건에서 배달시킨 음식이 초밥이었던 점을 연관 짓기도 했다. 접견실에서 음식을 먹는 장면이나 딸의 이름 등은 원작에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넷플릭스는 다만 이같은 논란에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작품에 등장하는 형성국 회장의 죄수 번호도 의미 있는 숫자가 아니고, 특정 인물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일축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